사례관리사업

구분 세부사항
사례발굴 및 초기상담
  •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발굴
  • 복지관 내방 또는 가정방문을 통해 초기상담 진행
욕구 및 위기도 조사 및 사정
  •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를 명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부합한 맞춤형 사례관리 진행
사례회의
  • 대상자 문제해결에 필요한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사례회의
  • 내부 사례회의, 통합사례회의, 솔루션 회의 등
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 및 서비스 연계
  • 대상자의 개입 목표에 부합한 서비스 제공 계획수립
  • 대상자에게 필요한 민간 및 공공 서비스 자원 정보 제공 및 연계
서비스 점검 및 평가
  • 서비스 구조, 과정, 결과 모니터링을 통해 대상자의 변화, 만족도 점검
  • 사례관리 과정을 총체적으로 점검하여 개입 목표 달성 여부 확인
사후관리
  • 종결 이후 대상자의 자립을 위한 사례관리자의 지원